사회복지학개론

본 과목은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한 후 사회복지학의 실천방법, 사회복지의 미시적 분야와 거시적 분야, 사회복지 실천방법론과 사회복지정책과 제도에 대한 살펴보고마지막으로 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알아본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본 과목은 학생들에게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의 행동과 발달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형성해 주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의 다양한 요소의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세 차원 즉, 사회복지 실천에서 많이 활용되어 온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들, 생애 주기 이론에서 본 발달단계와 발달과제, 체계 이론적 관점에서 본 개인, 집단, 지역사회, 조직 문화를 통해 검토한다.

사회문제론

사회복지학의 연구대상이자 실천 지점인 사회문제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기 위해 이 강좌에서는 사회문제를 분석하고 설명하는 이론적인 관점을 소개한 후, 한국사회의 주요 사회문제들을 분석해 봄으로써 사회복지 정책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론적·실천적 함의를 얻고자 한다.

사회보장론

본 과목에서는 사회보장을 이해하기 위해 복지국가에서의 사회보장의 위치, 사회보장의 개념과 형태 및 변화 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선진국과 한국의 다양한 사회보장제도의 내용들에 대해 파악하고, 사회보장제도가 국민경제, 고용구조 및 가족구조에 미치는 상호영향을 알아본다. 나아가 복지국가의 후퇴 또는 신자유주의의 도래에 따른 사회보장제도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서도 이해하도록 한다.

사회복지 발달사

영국, 미국 독일 등 사회복지의 역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 국가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추적하여 이해하고, 현대 사회복지의 뿌리가 된 주요한 역사적 사건들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대해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의 장래에 대해 전망해 보고 그에 대한 통찰력을 기른다.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

사회복지를 이해하는데 기본적인 가치와 철학, 그리고 윤리학에 대해 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천현장에서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가 윤리관에 대해 강의한다. 또한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갈등상황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며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개입할 때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논점에 관해 논의한다. 윤리강령에 대한 기본 이해를 바탕으로 갈등상황의 현명한 해결을 위해 클라이언트, 사회복지사, 그리고 사회의 가치관의 이해의 필요성에 관해 토론한다. 결국 학생들 각자가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있어 적합한 자신들의 가치관과 윤리관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한다.

아동권리와 복지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하여 아동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하여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의 이해를 도모한다. 나아가 한국에서 사회복지사들이 관여하고 있는 아동복지 관련 영역을 고찰함과 아울러 외국의 아동복지에서 우리의 현실에 적용 가능한 부분을 모색하여 한국 아동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장애인복지론

이 과목은 장애 문제에 대한 다차원적 시각에서의 검토와 장애 문제의 핵심 구성 요소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통해 장애인 복지를 위한 사회복지실천의 과제를 학생들에게 정확하게 인식시키는 것에 과목의 기본 초점을 둔다. 동시에 장애에 대한 시각, 이론, 구성요소, 사회복지실천방법 및 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제고를 통해 학생들이 궁극적으로는 장애인복지시설 장애 개념과 장애 유형 및 장애인 현황, 장애인복지의 이념과 가치, 장애인의 정체성과 장애인에 대한 사회(비장애인)의 태도, 장애에 관한 이론적 접근, 장애에 대한 생애주기 접근, 장애인에 대한 사회(비장애인)의 태도, 장애에 관한 이론적 접근, 장애에 대한 생애주기 접근, 장애유형별 서비스, 장애인 복지관련 법, 정책, 행정 및 전달체계(공공과 민간), 장애인 복지 핵심 이슈(장애와 재활, 장애와 가족, 장애와 성, 장애와 고령화, 장애와 고용, 장애와 빈곤, 장애와 여가)와 과제, 그리고 장애인 복지 실천방법과 기술, 한국 장애인 복지의 실천 과제 등을 기본 내용으로 한다.

사회복지 조사론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양적, 질적인 조사연구방법론을 학습한다. 양적조사와 관련해서는 조사연구 설계를 직접 실행하여 조사 연구과정에서 구체적으로 요구되는 기술들을 익히고, 질적 조사와 관련해서는 자료수집과 분석방법과 관련한 주요개념과 계량적 연구와의 차별성을 학습한다. 이상의 양, 질의 접근방법의 균형적 지식기반 위에 연구목적에 따른 최적의 연구방법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우며, 조사과정에서 제기되는 윤리적 문제, 현실적 제약 등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사회복지 행정론

본 과목에서는 사회복지조직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효과적·효율적인 조직관리를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케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조직 환경과 조직구조 및 관리에 관련된 중요 이론과 기술들을 살펴보며, 조직의 핵심기능인 기획과 의사결정, 인적자원관리, 재정관리, 정보관리, 프로그램 관리, 다수의 조직들로 구성되는 서비스 전달체계 활용, 기관평가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실제로 응용해 보도록 한다.

여성과 현대사회

기존의 다양한 사회복지체계들과 여성 관련 복지 현안을 성인지적 관점에서 재조명해 보고 그에 대한 대안을 모색해 봄으로써 복지체계를 새로운 시각에서 재구성해 본다. 이를 통해 여성의 이해와 남성의 이해가 상호 충돌할 수 있음을 자각하고 양성이 평등하게 다루어질 수 있는 복지체계를 새롭게 구성할 필요성을 인식토록 한다.

청소년 복지론

이 과목은 사회복지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청소년문제와 복지 그리고 문화에 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청소년복지의 전문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발달과정과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청소년들이 당면하고 있는 사회문제, 사회복지 서비스 그리고 문화에 관한 정책과 제도는 물론 청소년복지의 가치와 실천기법을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특히 청소년이 보호의 대상에서 권리의 주체와 참여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추세 속에서 권리와 책임의 주체로서의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이런 시각 속에서의 청소년복지정책의 과제와 전망을 조망한다.

사회복지 실천론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본적인 가치와 윤리를 이해한다. 또한 통합적 접근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사회복지실천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노인복지론

노인복지는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급격히 증가하는 노인들을 위한 사회복지에 학생들을 준비시키는 과목이다. 구체적으로 노화의 제 측면에 관련된 이론의 검토를 통해 노화가 노인과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 노인 문제를 이해하며 이를 대처하기 위해 실시되는 노인복지 정책과 서비스 및 실천방법에 대해 배움으로써 노인복지 활동에 필요한 포괄적인 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사회복지 법제론

사회복지학을 토대로 하고 법학적 개념 도구를 응용하여 사회복지에 대한 법적 이해를 도모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법을 적용하고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에 대한 이해와 이를 뒷받침하는 주요 모델과 개입기술을 습득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집단과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개입기술을 습득하고, 개입의 과정을 기록하고 평가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사회복지 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이 갖는 개념을 이해하며 나아가 사회복지정책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정책 결정 과정, 정책 수행 과정, 정책 비용, 정책 결과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이다.

지역사회 복지론

다양한 형태의 지역사회가 갖는 문제들에 대해서 사회복지사가 어떻게 개입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를 이해하고, 이러한 이해에 기반한 실천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배양시키는 것에 기본 목표를 둔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본 과목에서는 지역사회, 지역사회이론, 지역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실천,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역사,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지역사회문제 분석틀,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분야,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원칙과 가치와 윤리 및 개입과정, 지역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술,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추진 체계와 자원 환경,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쟁점과 향후 과제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러한 내용에 대한 교육을 통해서, 지역사회를 배경으로 사회복지사가 어떠한 일들을 어떻게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에 대한 이해와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키는 것에 목적을 둔다.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본 과목은 사회복지사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프로그램 기획, 운영, 평가 등과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며 평가하는 문제를 다루어 보다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사회복지의 거시적 접근모델의 맥락에서 문제를 분석하고 욕구를 파악하여 적절한 개입으로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기본적인 목표를 둔다. 나아가서 그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며 그에 대해 평가하는 능력까지도 배양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가족복지론

다양한 욕구와 문제를 가진 가족에 대하여 구체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방법을 통하여 가족기능이 원활해지도록 도울 수 있게 하는데 목표가 있다. 한국의 가족 복지 정책과 서비스 전달 과정 등에 대한 실제적 이해를 기반으로 가족들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개입하는 과정을 학습함으로써 다양한 가족문제에 대한 사정, 개입과정을 연습한다. 또한 성 인지적 가족복지 실천 관점에 대하여 학습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정신보건 사회복지론

정신보건 영역에서의 사회사업활동을 통하여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 및 공동체를 원조하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들의 역할을 학습하고,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재활을 증진시키는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다 학제간 팀워크활동, 정신의학 이론, 정신장애 판정기준, 지역사회 정신건강 등에 대해서도 학습함으로써 정신보건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학교사회사업

우리나라 학교와 학생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학생의 인권과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전문적인 가치, 실천기술, 이론과 모델들을 습득한다. 아울러 현재 학교현장에서 할 수 있는 학교사회사업의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개발해보면서, 이의 적용가능성을 검증해 보며, 학교사회사업의 제도적 도입을 위한 정책방안과 학교사회사업가의 전문적인 실천능력을 배양한다.

문화적 다양성과 사회복지

한국사회가 다문화/다인종사회로 급속히 진행함에 따라 사회복지차원에서의 대처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다문화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로부터 시작하여 한국사회의 다문화 현실에 대하여 파악, 진단하여 보고 다문화가족을 포함한 한국사회의 다문화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실천기술을 배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사회복지실천과정 및 기술을 실제에 적용함으로써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실천가를 교육, 훈련하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 본 과목에서는 세미나 수업과 함께 실천교육에 적합한 사회복지 실무현장에 학생을 배치하여 일정 기간 동안 실제로 사회복지기관에서 교육받도록 하는 방법을 취한다.

보육실습

보육실습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사회복지실천과정 및 기술을 실제에 적용함으로써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실천가를 교육, 훈련하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 본 과목에서는 세미나 수업과 함께 실천교육에 적합한 사회복지 실무현장에 학생을 배치하여 일정 기간 동안 실제로 사회복지기관에서 교육받도록 하는 방법을 취한다.

사례관리

사례관리의 제반 이론과 실천방법을 연구하고, 국내외 사례관리 현황과 서비스 및 프로그램, 관련 정책 등을 학습한다.

위기개입론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위기를 겪는 대상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개입방법을 학습함. 특히, 가정폭력과 성학대를 비롯한 범죄피해, 자살, 학교위기, 자연재해 등에 대한 이해와 개입,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한 진단과 치료 기법을 익힘. 위기 개입이 필요한 대상군의 현황, 현존하는 복지프로그램, 문제점을 논하고 한국의 문화에 알맞게 수정된 개입프로그램을 대상 집단에게 적용해 본다.

집단프로그램 운영

사회복지현장에서 적용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사회복지실천현장 전문가를 초빙하여 운영하고, 학생들은 프로그램 참여경험을 통해 차년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교과목 및 사회복지현장실습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 심리극과 역할극, 가족치료 실습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