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현숙 교수

  • 연락처 : 062-940-5273
  • 교수실 : 지성관(6호관) 6811호
  • 이메일 : whoau@honam.ac.kr

전공 및 강의과목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정신건강론, 청소년복지론, 사회복지실습

학력

  • 이화여자대학교 사회사업학과 졸업(문학사)
  •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대학원 졸업(문학석사)
  •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 대학원 졸업(사회복지학박사)

주요논문

  • 좌현숙(2018). 청소년의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양육행동: 성차와 연령차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학연구, 25, 2.
  • 좌현숙(2017). 청소년의 내재화 문제와 위험요인에 대한 메타분석. 청소년문화포럼, 49, 85-119.
  • 좌현숙외(2016).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초등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학교사회복지, 33.
  • 좌현숙(2016). 청소년 내재화 문제 관련 변인에 관한 메타분석: 보호요인을 중심으로. 학교사회복지, 36, 97-127.
  • 좌현숙외(2016). 근대적 아동복지사업의 도입과 전개에 관한 연구. 동광, 111.
  • 좌현숙외(2015). 중도입국 청소년과 일반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비교. 학교사회복지, 32.
  • 좌현숙(2015).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학대수준이 사이버 비행에 미치는 영향 : 우울의 매개효과. 청소년 문화포럼, 43.
  • 좌현숙(2015). 알코올 의존자와 배우자의 공동의존 개념에 대한 비판적 고찰. 여성문화연구, 9(2).
  • Hyunsuk, J., Sehee, L., & Bongju L. (2014). The effects of private tutoring and parenting behaviors on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in Korea: Are there differences between low-and high-income groups?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12(2), 163-178.
  • 좌현숙외(2014). 알코올 의존장애의 성별차이와 여성소외: 여성주의 역량강화 관점에서의 대안적 접근. 여성문화연구, 8(1), 7-30.
  • 좌현숙(2014).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학대, 공격성, 유해매체몰입의 관계: 공격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학교사회복지, 29.
  • 좌현숙(2014). 학업 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항과 성역할 고정관념의 조절효과. 보건사회연구, 제34권 2호.
  • 좌현숙외(2014). 청소년 가출 예측요인 성별차이: 차우검정 및 유사 차우검정 방법을 활용하여. 청소년복지연구, 제16권 제1호.
  • 좌현숙외(2013). 초점집단면접을 이용한 소년소녀가정 제도 개선 연구:가정위탁보호 지정의 장애요인 및 전환의 필요성을 중심으로. 청소년문화포럼. 36권.
  • 좌현숙외(2013). 요보호아동의 성인보호자 동거여부가 심리적응 및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 성인역부담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42호.
  • 좌현숙(2012).청소년 학교적응의 종단적 변화양상과 예측요인. 청소년학연구. 19권, 16호.
  • 좌현숙 외(2011). 내재화 문제의 종단적 변화와 예측요인에 대한 성별차이분석, 청소년복지연구, 제13권 제4호
  • 좌현숙(2011). 성역할 고정관념 발달궤적의 성차와 예측요인, 한국청소년학,제18권 제9호.
  • 좌현숙(2010). 청소년 내재화 문제의 발달궤적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발달-맥락주의 관점을 적용하여. 청소년학연구. 제17권 제10호.
  • 좌현숙(2010). 빈곤 청소년의 적응유연성 영역간 종단적 상호관계: 심리, 사회, 학교 적응영역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제41권 제2호.
  • 좌현숙외(2010).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의 전환과정에서 내재화 문제의 변화양상과 예측요인. 학교사회복지.제19호.
  • 좌현숙외(2009). Moderating effect of self-control on academic stress and psychosocial maladjustment. 청소년학연구, 제16권 제 1호.
  • 좌현숙외(2008).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정신건강에 있어 정서적 조절능력의 조절효과. 사회복지연구, 제38권.
  • 좌현숙외(2007). 지역사회정신보건 재활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자기효능감 및 삶의 질: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제33권.

주요저서

  • 좌현숙외(2017). 호남대학교 WISE 가이드 북-플립드러닝 편. 호남대학교 출판부.
  • 좌현숙외(2017. 영화로 이해하는 사회. 호남대학교 출판부.
  • 좌현숙외(2015). 영화로 읽는 젠더와 가족. 학지사.
  • 좌현숙외(2015). 사회복지실천론. 신정.
  • 좌현숙외(2013).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공동체.
  • 좌현숙외(2007). 실천가와 연구자를 위한 사회복지척도집(제2판). 나눔의 집.
  • 좌현숙외역(2006). 사회복지실천과 역량강화. 나눔의 집. Empowerment in Social Work Practice. Gutierrez. L., Parsons,R., & E. O. Cox.

연구보고서 및 학술대회발표

  • 좌현숙외(2017). 플립드러닝을 통한 대학생 핵심역량향상 검증: K-CESA 자기관리, 대인관계, 자원정보기술의 활용, 글러벌역량 진단을 중심으로. 제3회 K-CESA 활용 대학생 핵심역량 학술대회.
  • 좌현숙외(2013). 청소년 가출 예측요인: 가출생각과 가출충동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학회 춘계학술대회.
  • 좌현숙외(2012). 지역아동센터 중장기발전방안연구. 보건복지부.
  • 좌현숙외(2012). 소년소녀가정제도개선연구. 보건복지부.
  • 좌현숙외(2011). 사교육과 부모양육행동이 아동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소득계층간 차이를 중심으로. 제4회복지패널학술대회.